가스보일러 순환펌프 이상시 콘덴서 점검/교체하기

가스보일러의 순환펌프가 작동하지 않는다면 순환펌프를 교체하기전에 먼저 콘덴서를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위 모델은 귀뚜라미 월드2000 하이딜럭스 구형모델이다. 순환펌프 교체시 비용이 7만5천원이지만 만약 콘덴서 이상이라면 몇천원이면 된다.

하단에 있는 동그란것이 순환펌프이다. 만약 순환펌프가 작동되지 않는다면 저가락이나 드라이버를 순환펌프안에 넣어 코일을 살짝 돌려본다. 순환펌프가 가동되면 콘덴서 이상으로 콘덴서만 교체하면 된다.

순환펌프 윗쪽에 달린 작은 케이스에 콘덴서가 장착되어 있다.  드라이버로 케이스를 오픈한다.

검은색의 지포라이터 만한 크기의 물체가 콘덴서다. 콘덴서에 용량 등의 규격이 표시되어 있다. 이 규격과 동일하거나 비슷한 콘덴서를 구매해야한다.

콘덴서에 연결된 전선이다. 여기에 새로운 콘덴서를 연결하면 된다. 플러스 마이너스 극성 구별없이 뒷면의 접촉부 상단에 연결해주면 된다.

콘덴서는 동네 철물점에서는 잘 판매되지 않는다. 용산과 같은 전기상가가 모인곳이나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매 가능하다. 필자는 옥션과 오프라인에서 각각 한개씩 구매했다.

직접 방문하여 구매하려면 기존에 장착된 콘덴서를 들고 가는것이 좋다. 인터넷으로 구매하려면 동일한 규격의 콘덴서나 비슷한  규격의 콘덴서를 구매하자. 판매업자에 따라 보일러에 따른 콘덴서의 규격을 안내해주는곳도 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